보험료 할인방법

다양한 할인특약이 존재하는 자동차보험에 비교해 볼 때 실비보험에는 할인 특약이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제도적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할뿐! 오늘은 이 제도적 할인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실비 보험료는 2018년 4월 실비보험 상품 개편으로 인해 완전히 저렴하게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기존의 다른 실비보험 가입자들은 불공평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기존 상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보험사와의 조율을 통해 기존 상품은 유지하면서 실비보험만 따로 해지하여 단독으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보장 범위를 잘 확인하는 것이 좋다. 지금의 단독형 실비보험보다 종합 보험에 있던 실비보험의 보장 범위가 더 좋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자 그렇다면 제도적 할인이란 무엇일까? 이것은 실비보험금을 직전 2년간 청구하지 않은 사람에게 다음 해 보험료를 10% 이상 할인하라는 보험업 감독업무 시행 세칙을 말한다. 정부에서 나서서 보험사에게 '너희 보험료는 받았는데 2년 동안 보험금은 주지 않았잖아. 그러니까 가입자에게 할인 혜택을 주는 게 좋을 거야.'라는 시행령을 내린 것이다. 다만 이것은 2018년도 4월부터 판매된 신규 상품 가입자에게만 적용된다. 

 

그렇다면 이전 상품 가입자들에게는 할인 방법이 없는가? 그건 아니다. 앞에 제도적 할인과 마찬가지로 건강하게 잘 지냈다면 할인받을 방법이 있다. 바로 '건강체 할인'이다. 이것은 보험사마다 할인 비율이나 시행방법에 차이가 있지만 보통 건강검진을 통해 모두 정상적인 수치가 나오고 특별히 아픈 곳이 없으며 최근 1년간 흡연을 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주는 할인이다. 

 

정확한 세부규칙은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에 문의해 보는 것이 좋다. 아니면 홈페이지에 가입하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건강하기만 해도 할인이라니. 실비보험의 할인은 일석이조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