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헙팁

숨은 보험금 찾기

관리자 2019.03.13 00:14 조회 수 : 10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계약에 따라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해야 했으나 청구되지 않고 남아 있게 된 보험금을 말합니다. 주로 중도 보험금, 만기 보험금, 휴면 보험금 등을 말하는데, 순수 보장형 실비보험은 여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실비보험의 경우 자신의 실제 병원비 사용을 내역을 보내지 않는다면 지급해야 하는 보험금이 확정되지 않기 때문에 숨은 보험금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환급금이 있는 적립형 실비보험에 가입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만기환급금을 받기로 되어 있었는데 청구하여 찾아가지 않을 경우 만기보험금으로 남아 잔류하게 됩니다. 소멸 기한은 2015년 3월 이전 계약한 보험은 2년, 2015년 3월 이후 계약한 보험은 3년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소명시효가 완성되었다고 해서 정말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들은 휴면보험금이라 하여 보험사 또는 서민 금융진흥원에서 보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2년이 지나면 소멸될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은 온라인 통합조회 서비스에서 찾거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찾을 수 있다. 그렇게 찾은 보험금은 해당 보험사에 청구절차에 따라 요청하면 받을 수 있다. 

 

실제로 2017년 12월 18일부터 2018년 6월 말까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노력으로 소비자들이 찾아간 숨은 보험금은 2조가 넘는다. 금융위는 보다 편리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기로 하였다. 또한 온라인으로 숨은 보험금을 조회만 할 뿐만 아니라 청구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금융위의 계획이다. 

 

만기환급형 실비보험을 사용하다 보면 실제 병원비만 청구하고 만기 환급받는 금액은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장기간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보면 생기는 문제로 조회 자체는 편하게 금방할 수 있으므로 만약 뭔가 생각나는 것이 있다면 지금 그 자리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